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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리안의 의미




 


    


20C Mondrian Art & 21C Mondrian Design ... Art Markting 




■ 몬드리안과 모던


□ 모던 & 미니멀 / 아트 & 디자인의 상징

현재 국제사회에서 몬드리안(Mondrian)의 의미는 모던 & 미니멀(Modern & Minimal) 기반의 아트 & 디자인(Art & Design)의 상징적 심벌로 인지 및 각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각국에서 건축, 인테리어, 광고, 그래픽, 패션, 기타 생활용품 등의 분야에 적용되어 생산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몬드리안의 추상예술은 독보적인 디자인 테마로 적용 및 활용되어 국제사회에서 모던 아트 및 모던 디자인의 상징적 테마이자 조형언어로 인식 및 활용되고 있습니다.


□ 몬드리안이 아니었다면?

인류는 최초만을 최고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20세기에 아티스트 몬드리안이 아니었다면, 인류문명에 컴포지션(Composition)이라는 장르가 탄생되지 않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에디슨이 없었어도 누군가에 의하여 전기가 개발되어 인류문명을 밝혔을 것이고, 아인슈타인이 아니었어도 상대성이론에 의한 4차원의 시공간 개념과 새로운 차원은 밝혀졌을 것입니다.


몬드리안이 아니었어도 그 누군가에 의하여 컴포지션이라는 구성적 조형요소를 탐구하는 장르는 개척되어 창작되었을 것입니다.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은 고대 그리스 및 이집크 문명에 널리 활용되었던 기하학 구조(Geometry Structure)에 의한 황금분할(Golden Section), 그리고 이에 기반 한 수학 및 과학을 본질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근법의 구도 및 구조에 기초하고 있는 추상예술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2차원 기반의 3차원의 공간조형입니다.


이러한 장르는 누국가에 의하여 반듯이 연구 및 창작되었을 필수조형요소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연구는 20세기 아티스트인 몬드리안에 의하여 최초로 시도되어, 그가 이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것이고, 이러한 몬드리안의 상징적 조형언어는 21세기에 모던 아트 & 디자인을 상징하는 조형적 언어로 국제사회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 20C 고유명사 < 21C 보통명사

그러므로  현대산업사회의 건축 및 제품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몬드리안의 디자인 및 브랜드의 의미는, 20세기의 아티스트 몬드리안(고유명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21세기의 미래지향적인 모던 아트 & 모던 디자인을 상징하는 조형적 언어로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는 국경과 언어를 초월한 글로벌 메타 랭귀지(Global Meta Language)로 세계 각국에서  인지되고 있습니다.  



  


□ Mondrian = Modern Design Art

Mondrian의 철자 및 발음은 Modern Design Art와도 유사합니다. 몬드리안이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미국 뉴욕에서 컴포지션을 창작하던 1910~1944년은,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국제사회에 'Modern'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태동되어 클래식에서 모던으로 변화되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모던은 순수예술로 시작되어 산업디자인으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1924년에 몬드리안이 결성한 데스틸(Destijl) 그룹의 조형이론에 의한 슈뢰더하우스(Schroder House)가 있습니다. 이는 과거의 전통건축에서 벗어나 현대건축이 시작과 시초를 상징하는 'Modern Space'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건축물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국제사회에서 보호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Mondrian과 Modern의 상관관계가 입증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Mondrian Art는 Modern Art & Modern Design과 같은 시기에 유사한 철자 및 발음으로 태동되었으며, 이에 내포되어 있는 본질 또한 유사함을 지니고 있음이 인지됩니다.


                         



□ 아트 마케팅

국제사회의 기업들은 몬드리안을 통한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예술적 감성과 이성적 디자인 요소를 공유하고 있는 융복합 테마이자 모티브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건축 및 제품들은 20세기 몬드리안의 명성에 편승해 있는, 일차원적인 발상에 머물러 있는 미흡한 상황에서 아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Modern Design & Art Communication ... 2D & 3D 


 


■ Brand & Design ... 2D & 3D Design Communication


□ Mondrian Brand & Design ... Art in Sky

몬드리안을 활용한 아트마케팅은 디자인 및 브랜드로 표현됩니다. 이는 단순히 2차원의 컴포지션을 활용한 디자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3차원의 공간조형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다음에서 제시되는 사례는 캐나다에 건립 및 운영중에 있는 몬드리안 콘도(Mondrian Condo)의 브랜드 및 디자인 현황입니다. 몬드리안 브랜드를 활용하고 있는 이 공간은 2차원 및 3차원의 디자인으로도 몬드리안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의 브랜드 및 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는 몬드리안은 20세기 아티스트 몬드리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21세기가 지향하고 있는 Modern Art & Design Communication을 상징하는 조형언어로 적용 및 활용되고 있습니다.



□ Mondrisn 2D & 3D Design Communication

이공간의 디자인 체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차원 및 3차원의 디자인이 결합되어 있는 디자인 구성 체계입니다.


 

 디자인 구분 

 

디자인 현황

디자인 형태

내용

    네이밍     

       2D          

  슬로우건인 Art in  Sky를 상징하는 브랜드로 MONDRIAN을 적용함    

  모던 아트 및 디자인을 상징하는 공간 브랜드로 활용

  브랜드 영문 서체 모던한 이미지의 고딕체 사용

    로고 심벌    

2D

  몬드리안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 및 심벌디자인을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으로 형태와 색채구성 및 적용

그래픽

   레이아웃        

2D

  몬드리안 콘도를 상징하는 웹사이트 그래픽 디자인의 레이아웃

  몬드리안 컴포지션으로 형태와 색채의 구성 및 적용

 형면구성 

레이아웃

2D

  몬드리안 콘도의 평면 레이이웃 디자인 및 안내물에

  몬드리안 컴포지션으로 형태와 색채의 구성 및 적용

사인 및 홍보물

2D

  몬드리안 콘도의 사인 및 홍보물에 몬드리안 브랜드 

  컴포지션의 형태와 색채로 구성된 로고를 적용 활용

공간 입면 구성

3D

  몬드리안 콘도의 입면 디자인 몬드리안의 컴포지션의

  기하학적 구성을 적용한 3차원의 공간조형으로 적용

전체 공간

구성 체계

3D

  Art in Sky를 상징하는 몬드리안 콘도의 예술적 감성과

  현대적 조형을 3차원의 조형으로 구축하고자 구성된

  전체 공간 디자인 현황                                                           



□ 20C 모던 아트 & 21C 모던 디자인의 융복합

이와 같이 현대산업사회에서의 몬드리안의 의미는, 20세기의 아티스트 몬드리안(고유명사)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21세기의 미래지향적인 모던 아트 & 모던 디자인을 상징하는 조형적 언어 및 메타 랭귀지(Mata Language)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추구하는 Mondrian의 개념과 해석 또한 동일합니다.  20세기 모던 아트의 상징인 몬드리안의 조형이론의 연구를 토대로, 21세기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그 체계를 다음과 같이 도식화 하여 제시하고자 합니다.  


 



  


□ Modern Design & Art Communication ... 2D & 3D

몬드리안 디자인 랩(MDL)에서 추구하는 Mondrian의 디자인 및 브랜드 컨셉은 Modern Design & Art Communication입니다. 이는 순수예술과 산업디자인의 수평적 융복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시 2차원의 제품 및 3차원의 공간과의 수평적 융복합을 통하여 구축됩니다. 몬드리안은 단순히 2차원의 컴포지션을 그린 추상화가가 아니라, 데스틸(De stiji) 및 신조형주의(Neo Plasticism) 이론을 통하여 3차원의 조형을 탐구한 공간조형가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20세기 아트스트인 몬드리안의 조형성에 대한 연구 및 이를 기반으로 연구개발된 21세기 몬드리안 디자인 및 브랜드의 개발을 하고자 합니다. 몬드리안 원소스 멀티유즈 네트워크 브랜드(Mondrian One Source Multi Use Network Brand)의 핵심 테마이자 컨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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